반응형

진술서 쓰는법 알려 드리겠습니다. 살다 보면 여러 사건과 맞닥뜨리게 되는데요. 피의자가 될 수도 있고, 피해자나 목격자, 참고인이 될 수도 있지요. 그럴 때는 원만한 사건 해결을 위하여 진술서를 써야 하는 상황이 오는데요. 어떻게 써야 할지 막막하신 분들을 위해 쓰는 방법과 요령, 양식까지 준비해 보았습니다.

 

 

진술서란?

피고인이나 피의자, 참고인이 자신의 의사나 사상, 관념 및 사실관계를 기재한 서면을 의미합니다. 쉽게 말하자면 자신이 목격한 일이나 상황을 상세하게 기록한 서식이죠. 법원에 대해서 사실이나 의견을 밝히는 행위이며 증거 자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진술서 쓰는법

※ 따로 정해진 양식은 없습니다만, 자필로 써야 증거물로써 인정받을 수 있는데요. 내용은 컴퓨터로 입력하더라도, 서명 날인은 직접 자필로 해야 합니다.

진술서 쓰는 요령
작성 요령

1. 진술인의 인적사항을 작성합니다. 성명이나 주민등록번호, 주소, 전화번호 등을 적으면 됩니다. 그리고 증언할 사건의 표시(법원, 사건번호, 사건명), 당사자와의 관계도 적어줍니다.

 

2. 내용은 육하원칙에 따라 사실관계만을 기재합니다.

 

3. 개인적인 생각과 법률적인 견해가 들어가면 안 됩니다.

 

4. 직접 경험한 것인지, 들은 것인지 명확히 구분하여 써야 합니다. 누군가에게 들은 내용이라면 언제 어떻게 전해 들은 것인지 경위도 상세하게 써주면 됩니다.

 

5. 마지막에 '이상의 내용은 모두 진실임을 서약하며, 이 진술서에 적은 사항의 신문을 위하여 법원이 출석을 요구하는 때에는 법정에 출석하여 증언할 것을 약속합니다.'라는 문구를 날짜와 함께 작성하세요.

 

6. 인감증명서나 인감도장 혹은 신분증 사본을 함께 첨부하면 본인이 작성했다는 사실을 입증하는데 도움됩니다.

 

 

작성 예시

증인진술서 작성례
위키백과 출처

 

▼ 양식 파일 내려받기 ▼

진술서.hwp
0.02MB

(경찰 민원포털 홈페이지 출처)

 

 

 

진술서 쓰는법 이렇게 간략히 정리해서 알려 드렸는데요. 작성법에 어려움을 겪으셨던 분들께 작은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이만 글을 마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