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증분실신고 방법 알려드릴게요. 밖에 외출하다 보면 나도 모르게 깜빡 소지품을 잃어버릴 때가 있는데요. 휴대폰 같은 경우는 전화해서 찾을 수 있지만, 지갑이나 신분증을 잃어버렸다면 난감할 수밖에 없습니다. 주운 사람이 좋은 마음으로 되돌려주지 않는 이상은 찾을 수 있는 확률이 낮다고 볼 수 있죠. 저도 잃어버린 적이 있어서 경험을 토대로 신분증 잃어버렸을 때 분실신고 방법을 알려드릴까 합니다.
직접 읍, 면, 동사무소 주민센터에 가서 분실신고서를 작성해도 되는데요. 하지만 우린 바쁜 현대인! 직장이나 학교 때문에 찾아가기가 어렵잖아요. 인터넷으로 쉽게 신청할 수 있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온라인으로 분실신고 하는 방법
1. 정부24 홈페이지에 접속하세요. <옆에 클릭하시면 바로 이동합니다.
2. 아래 창이 뜨는데요. 저기에서 신청하기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3. 로그인하라는 창이 뜹니다. 회원가입이나 로그인하시면 돼요. (저는 예전에 회원가입을 해놔서 아이디로 로그인해줬습니다.)
4. 주민등록 분실신고 신청서 화면이 뜹니다. 항목에 맞게 입력하시면 됩니다. (나중에 혹시 민증을 다시 찾게 되었을 때는 분실신고 철회를 해줘야 하는데요. 철회도 여기에서 하면 되니까 참고하세요.)
5. 민원 신청하기 버튼을 누르면 신고가 완료됩니다.
그러면 여기에서 끝이냐? 만약 새로 신분증을 발급받으실 분들이라면 재발급을 하셔야 하는데요. 함께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민증 재발급받는 방법
읍, 면, 동사무소 주민센터에 찾아가셔도 되는데요. 온라인으로 신청하실 분들은 아래 방법으로 진행하세요. 다만 수령은 방문 수령만 가능합니다.
1. 아래 홈페이지를 클릭하세요.
2.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하기 누르신 뒤 > 로그인 > 양식 작성 > 민원 신청하기 버튼 누르시면 끝입니다.
준비물은 증명사진 1장 파일 필수로 첨부하셔야 하고요. 수령 방법은 본인 방문만 가능하니 꼭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철회 신청도 같은 곳에서 하실 수 있습니다.
그래도 온라인으로 하는 게 나은 이유는, 처리 기간이 20일이 걸리기 때문인데요. 직접 가서 신청하고 4주 정도 기다린 뒤, 수령하러 두 번 방문하는 것보다는 온라인 신청+처리 완료 문자 오면 방문해서 수령하는 게 더 나은 방법 같습니다.
민증 재발급 수수료는 5,000원이 드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직접 재발급해본 후기
저는 온라인으로 분실신고를 하고, 재발급 신청도 같이 했었는데요. 수령 안내 메시지 서비스 신청까지 하니까 언제 찾으러 오라고 문자까지 날아온답니다. 그래서 가서 찾아왔었지요. 받는 방법도 우편 등기로 받을 수 있으면 편하겠지만, 개인정보가 담긴 중요한 신분증이니 방문 수령은 어쩔 수 없다고 봅니다.
어쨌든 민증분실신고 방법 알려드렸는데, 어렵게 헤매지 마시고 정부24를 통해 한번에 해결하시면 될듯 합니다.
'민원'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학교 성적증명서 발급 방법 (온라인으로 신청하기) (0) | 2022.01.25 |
---|---|
검정고시 합격증명서 발급받는 방법 간단 요약 (0) | 2022.01.21 |
기초생활수급자 증명서 발급방법 (온라인으로 신청해요) (0) | 2022.01.19 |
우리동네 출산장려금 지역별 확인 방법 (0) | 2022.01.10 |
방역패스 어플 사용법 접종 인증 쉽고 편하게 하세요 (0) | 2021.12.28 |